default_top_notch
ad38
default_setNet1_2

IBM, 페타바이트 규모, 인 메모리 분석 기술 탑재 차세대 DBMS 'DB2 V11.1' 공개

기사승인 2016.07.04  19:27:58

공유
default_news_ad1

- 국내 개발자들 위해 이례적으로 V9.7로부터 업그레이드 지원

이미지 출처:IBM DB2 V11's Scalable Performance 비디오 캡쳐

IBM은 업계 선도적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DB2의 최신 버전인 ‘DB2 V11.1’을 발표했다. 개발자들은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버전을 이용해 온프레미스(on-premise) 어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를 보다 손쉽게 연결하여 하이브리드 데이터 아키텍처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특히 DB2는 통상 2 과거 버전부터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으나, 이례적으로 V11.1은 국내 고객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V9.7(3 과거 버전)로부터 곧바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DB2 V11.1은 강력한 다중 작업 부하(multi-workload)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로 모바일, 고급 분석, 코그너티브, 고가용성 트랜잭션(highly available transactions) 등 차세대 어플리케이션의 운영을 지원한다. IBM DB2는 강력한 보안 환경을 제공하며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보호해 준다.

또한 인메모리 기술을 대량의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 아키텍처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응답 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기존에 달성할 수 없었던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해 준다.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회사 야자키(Yazaki)의 유럽 인프라 담당 관리자인 위르겐 로디엔은 “신속한 주문 대응과 사업 실적 현황에 대한 분석을 위해 IBM DB2를 상시 실행 중인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에 활용하고 있다”며 “DB2의 최신 버전을 통해 페타바이트급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일부 작업 부하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과정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DB2와 DB2 on Cloud는 필요에 따라 하이브리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말하고 “트랜잭션용 대시DB(dashDB for Transactions)를 통해DB2를 완전 관리형 서비스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공통기능, 접근성, 보안 및 툴링(tooling)의 활용은 고객들에게 일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설치 방식에 관계 없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IBM DB2는 어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전하거나 확장해도 기업 운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IBM DB2는 데이터를 단순화하여 개발자들이 다음과 같은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클라우드 내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신규 앱 구성
-데이터 작업 부하를 데이터 센터에서 클라우드로 이전
-단기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수행
-외부 재난 복구를 위한 안전 장치의 개발
-전 세계 데이터 센터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지리적 접근성 및 관련 규제 요구 사항 준수 지원

IBM DB2는 SQL을 통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도 호환이 가능해 어플리케이션 이전이 용이하며, 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다.

IBM 애널리틱스 솔루션 개발 부사장 롭 토마스는 “오늘날 고객들은 진정한 하이브리드 데이터 인프라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데이터 인프라는 고객들이 효율적이고 복원력이 우수하며 높은 확장성을 지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경계를 허무는 역할을 한다”며 “DB2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불문하고 핵심 업무용(mission-critical) 다중 작업 부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다. 고객들은DB2를 통해 혁신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IBM 강승구 상무는“새롭게 출시된 IBM DB2 V11.1는 하이브리드 환경이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하는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라며 ”개발자들은DB2의 최신 버전을 통해 온프레미스 어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를 연결하는 데 들이던 시간과 비용을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 용어설명

온프레미스(On-Premise): IT 인프라를 사내 또는 특정구역에 직접 설치해 사용하는 방식. 반대의 의미로 데이터센터나 호스팅 또는 클라우드를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원격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방식을 오프프레미스(Off-Premise)방식이라고 한다.

인메모리 기술(In-memory): 디스크 기반 스토리지에 상주하는 데이터를 주 메모리로 옮겨 활용하는 기술. 디스크 검색보다 자료 접근이 훨씬 빠른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 동시에 동작하는 복수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갖추고 있는 컴퓨터에 의해서만 실행될 수 있는 처리 방식. 복수의 처리 장치를 사용하여, 모든 처리 장치가 하나의 프로그램상의 서로 다른 태스크를 동시에 처리함으로써 처리의 부하를 분담하여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SQL: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활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 IBM이 개발했으며 가장 널리 사용되면서 미국 국립 표준 협회가 데이터베이스 언어 표준으로 제정했다.

최광민 기자 ckm0081@naver.com

<저작권자 © 세미나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