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28나노미터 CMOS ADC로 광대역 소프트웨어 정의 시스템의 새 물결
아나로그디바이스, 28나노미터 CMOS ADC로 광대역 소프트웨어 정의 시스템의 새 물결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7.06.2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은 스펙트럼 효율에 대한4G/5G 다대역 무선 통신 기지국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
고속 ADC 제품군인 AD9208(사진:아나로그디바이스)

신호 처리 어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는 고속 ADC 제품군인 AD9208을 22일 새롭게 출시했다. 기가헤르츠 대역을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 맞게 고안된 이번 제품은 스펙트럼 효율에 대한4G/5G 다대역 무선 통신 기지국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번 신제품을 사용하면 여러 표준을 준수하는 제작 계측 장치의 목표 실행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방위 전자 장치의 감지 범위와 감도를 한층 높일 수 있다. 28나노미터 CMOS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AD9208은 업계 최고 수준의 대역폭 및 동적 범위를 제공하여 최대 신호 대역수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다상비(diversity ratio)와 I/O 복조 시스템에 알맞은 저잡음 스펙트럼 밀도를 제공하면서도 전력 소비는 다른 솔루션의 절반에 불과하다.

14비트 듀얼 AD9208은 산업 표준 인터페이스에 맞춘 소형 패키지에서 넓은 입력 대역폭, 높은 샘플링률, 뛰어난 선형성, 낮은 전력으로 사용하도록 최적화되어 있다. 설계자들은 AD9208을 통해 다양한 프로세서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으며, ADI의 광대역 RF 데이터 수집 기술을 사용한 신호 처리 분할이 가능하다. 

최대 3.0GSPS의 샘플링률을 갖춘 신형 ADC를 통해 직접 RF신호 처리 아키텍처가 구현 가능하며, 고속 오버샘플링도 제공된다. 또한, 프론트 엔드 필터링이 가능해 수신기 설계의 복잡성을 줄이고 전체적인 시스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AD9208을 사용해 6GHz가 넘는 광대역 신호의 직접 RF 샘플링이 가능해지면 혼합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아지고, 내부 클록 분할기와 선택적인 RF 클록 출력을 통해 시스템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다. 함께 출시된 28나노미터 DAC인 AD9172로 성능을 보완할 수도 있다.

AD9208 제품의 특징으로는 전출력 광대역을 사용하여 최대 9GHz(-3dB 포인트) 신호의 IF 샘플링 지원하고 최대 96탭 프로그래머블 FIR(Finite Impulse Response) 필터 블록을 사용하여 채널 균등화 쿼드러처 오류 수정을 위한 설정 변경이 가능하다. 또 통합 광대역 데시메이션 필터 4개와 48비트 NCO 블록으로 다대역 수신기 지원과 GPIO 핀을 통한 위상 동기식 고속 NCO 스위칭 지원,  JESD204B(서브클래스 1) 코드화 직렬 디지털 출력으로 레인당 최대 16Gbps의 레인 속도 지원 등이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