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VR에 의한 원격지 3D 차량 정보 공유 시스템 개발
도요타, VR에 의한 원격지 3D 차량 정보 공유 시스템 개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7.06.2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강현실과 최신 게임 개발 기술을 활용하여 사실적인 3D 이미지를 이용한 원격 교육을 지원
사진:ISID

최근 자동차 기능의 고도화·복잡화에 따라 신차 출시 및 신기술 도입 등 그 특징과 구조를 공유하기 위한 교육이 더욱 중요한 테마가 되고 있다. 특히 글로벌하고 다수의 거점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지리적 제약 등으로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므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교육을 할수 있는 환경의 실현이 요구되고 있다. 

도요타는 글로벌화된 다수의 거점을 대상으로 차량에 탑재된 새로운 기술과 기능을 원격지에서 가상 체험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서비스를 개선할 목적으로 원격지 차량 정보 공유 시스템 개발을 위해 ISID((INFORMATION SERVICES INTERNATIONAL-DENTSU)를 파트너로 선정하고 VR(Virtual reality,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원격지 간 3D 차량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의 프로토 타입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차량의 3D 설계 데이터를 VR 기술을 이용하여 실물 크기의 사실적인 3D 이미지로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에 재현하고 원격지에 있는 여러 사용자가 같은 공간에서 1 대의 차량을 바라보고 있는 것 같은 가상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차량의 정밀한 3D 이미지뿐만 아니라 기구의 애니메이션 모델과 관점의 자유로운 이동 및 마크 부여, 문서의 열람, 음성 대화, 아바타 표시(차량을 둘러싼 여러 사용자를 캐릭터로 재현하는 기능으로 예를 들어, 강사는 어디를 설명하려고 하는지 피 교육자들은 차량의 어디에 주목하고 있는지 등을 인식)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시각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공한다.

본 시스템은 3D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높은 점유율을 가진다. Windows와 Mac OS X에서 동작하는 통합 게임 개발 환경. iOS, Android ™, Windows Mac OS X, Web, Wii U, PlayStation3, Xbox 360 등 다양한 플랫폼을 향한 고급 3D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Unity®"소프트웨어 및 온라인 게임 등으로 원격지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는 네트워크 엔진 "Photon4"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에 ISID가 개발 한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결합하여 제공하고 있다.

참고) Photon : 속도, 안정성, 확장성을 갖춘 풀 관리의 멀티 플레이어 서비스. Unity®을 비롯한 많은 개발 환경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iOS, Android ™, PC 및 VR 등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