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라이트, Wi-Fi와 RTC를 탑재, 아두이노 호환 보드 ‘비즈두이노(BiZduino)' 출시
비즈라이트, Wi-Fi와 RTC를 탑재, 아두이노 호환 보드 ‘비즈두이노(BiZduino)' 출시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7.04.30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대로 Arduino가 즉시 IoT 도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구현
아두이노 호환 보드 ‘비즈두이노(BiZduino)' (사진:비즈라이트, 편집:본지)

비즈라이트 테크놀로지(CEO 히로미 다나카, BiZright Technology)는 Wi-Fi 모듈과 RTC를 탑재한 아두이노( Arduino) 호환 보드로 즉시 IoT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비즈두이노(BiZduino)'를 27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비즈라이트는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를 기반으로 한 범용 IoT 게이트웨이 'BH'시리즈를 개발, 판매하고 있다.

최근 CPU 파워가 그다지 높지 않아도 저렴한 비용으로 센서 등과 쉽게 연결할 수있는 8비트 정도의 CPU 보드가 요구되고 있으나 상위 게이트웨이 또는 서버 군과의 직접 통신이 동시에 요구되는 사항에 적합한 CPU 보드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비즈두이노(BiZduino)'(사진:비즈라이트, 편집:본지)

비즈라이트는 802.11 b/g/n 무선랜(2.4GHz)에 대응하는 Wi-Fi 모듈(ESP-WROOM-02)를 탑재한 기술은 CP/IP의 다양한 프로토콜을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Arduino 호환 CPU에서 AT 명령을 실행하면, TCP/IP 지식이 거의 없어도 서버 등과 통신을 매우 쉽게 실현할 수 있으며, SSL 통신도 지원 안전한 데이터 통신도 쉽게 구현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백업 배터리 포함한 RTC(DS1388)를 탑재해, I2C 제어와 NTP 등으로 시간을 관리하지 않아도 단독으로 실시간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으며, USB 버스 파워 뿐만 아니라 5V 단자에서 전원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Wi-Fi 모듈 ESP-WROOM-02의 전원 공급도 전용 회로로 한다.

이밖에 디버깅을 수행 쉽도록 아래와 같이 세 가지 동작 모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점퍼(jumper)로 쉽게 전환된다.

1. Arduino+Wi-Fi 모드: Arduino에서 Wi-Fi 모듈을 AT 명령 제어. 또한 시리얼 모니터에서 두 TXD 모니터링이 있다.

2. Arduino 모드: Wi-Fi 모듈(ESP-WROOM-02)은 분리하여 CPU(ATmega328P) 만 가동.

3. Wi-Fi 다이렉트 모드: CPU(ATmega328)은 분리되어 Wi-Fi 모듈(ESP-WROOM-02) 만 가동과 펌웨어 갱신

비즈라이트은 이번에 출시된 ‘비즈두이노(BiZduino)'는 소규모에서 대규모 데이터 수집까지 지원하며, 저렴한 가격 때문에, 지금까지 이상으로 많은 거점과 관측지에 설치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Arduino 호환 보드를 폐쇄적 인 환경에 두고 싶은 경우에도 라즈베리 파이 탑재 모델 'BH 시리즈’와 연계하여 포그(fog) 망을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