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동영상 내(內)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Cloud Video Intelligence API' 발표
구글, 동영상 내(內)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Cloud Video Intelligence API' 발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7.03.11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딥러닝과 텐서플로 프레임 워크를 사용, 최초로 동영상의 콘텐츠 검색을 가능하게 했다.
리페이-페이리(Fei-Fei Li) 박사가 'Cloud Video Intelligence API'를 발표하고 있다(사진:구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Google Cloud Next '17의 첫날(8일) 기조연설에서 구글 클라우드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Google Cloud AI & Machine Learning) 수석 연구원인 리페이-페이리(Fei-Fei Li) 박사가 클라우드의 기계학습 업데이트의 발표와 함께 새로운 기계학습에 의한 동영상(비디오) 내 콘텐츠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API 'Cloud Video Intelligence API'를 발표했다.

리페이-페이리(Fei-Fei Li) 박사가 'Cloud Video Intelligence API'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발표영상 캡쳐)

현재 기계학습에 의한 화상 인식 기술이 상당히 진행되고 있지만, 동영상 내의 콘텐츠는 검색이 쉽지 않았다. 구글이 이번에 개발한 ‘Cloud Video Intelligence API’ 는 딥러닝(Deep Learning)과 텐서플로(TensorFlow) 프레임 워크를 사용하는 것으로, 최초로 동영상 내의 콘텐츠 검색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동영상을 Google Cloud Storage에 저장하면 이 API는 동영상에 주석을 붙인다. 검색을 시작하면 동영상의 메타 데이터를 추출하여 동영상의 키워드에 해당 이미지를 검색 결과로 제공함으로써 텍스트 문서의 검색뿐만 아니라 비디오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내부의 객체를 감지하여 동영상 내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구글은 이 API를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처리하는 미디어 기업과 컨슈머 기술 기업에 제공하며, 개발자를 위해 베타 버전으로 9일부터 공개하고 있다. (아래는 Cloud Video Intelligence API 데모 영상)

한편 이 기술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면 미디어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개발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도 큰 혜택을 얻을 것이며, 특히 의료 영상 분석과 영상감시(Video Surveillance) 또는 감시 카메라의 데이터 분석에 우선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크다.

참고) 관련 링크: Google Cloud Platform(바로가기) 'Google Cloud Big Data and Machine Learning Blog'(바로가기)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