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 스페이스 등급 FPGA, ‘이리디움 NEXT’ 위성 발사에 수백 개 사용
자일링스, 스페이스 등급 FPGA, ‘이리디움 NEXT’ 위성 발사에 수백 개 사용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7.01.24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적인 확장성 및 유연성을 제공하는 스페이스 등급의 버텍스-5QV 디바이스
이리디움(Iridium) NEXT(사진: Iridium Communications)

자일링스 코리아(지사장 안흥식)는 수백 개의 스페이스 등급 FPGA가 이리디움(Iridium) NEXT 위성 발사에 사용되었다고 24일 발표했다. 스페이스 등급의 버텍스(Virtex)®-5QV 디바이스는 위성이 우주에서 작동하는 동안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혁신으로 확장성 및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리디움 NEXT는 지구 전체를 도는 저궤도(low-Earthy orbit) 위성의 기존 네트워크를 대체하고 향상시키는 이리디움의 차세대 위성 배치로, 우주에서 가장 큰 상업용 위성 배치다. 2017년 1월 14일, 첫 번째 이리디움 NEXT 위성 10대가 발사되었다.

자일링스는 이리디움 NEXT 위성의 필수 요소로서 스페이스 등급 버텍스-5QV 디바이스를 통해 스페이스 제품 업계에서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이리디움 NEXT 위성에는 SEAKR 엔지니어링(SEAKR Engineering)이 출시한 OBP(On Board Processor) 하드웨어를 포함한 다수의 스페이스 등급 버텍스-5QV 디바이스가 있다.

OBP는 ~1 TFLOP의 처리능력을 발휘하고, 이리디움 NEXT 재구성가능한 내고장성 통신 프로세서(Iridium NEXT Reconfigurable Fault-Tolerant Communication Processor)의 필수 요소다. OBP는 현재 우주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진 재구성 가능한 프로세서다.

SEAKR 엔지니어링의 대표 에릭 앤더슨(Eric Anderson)은 “자일링스의 스페이스 등급의 버텍스-5QV FPGA의 재구성 능력은 이리디움 NEXT가 작동하는 기간 동안 미래의 발전과 혁신을 궤도에 통합하게 하며, 아직 계획되지 않은 잠재적인 신규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확장성과 유연성을 발휘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일링스의 항공우주국방 사업부의 부사장 유세프 칼리롤라이(Yousef Khalilollahi)는, “자일링스가 최신 이리디움 NEXT 프로그램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최신 이리디움 NEXT 위성에는 수백 개의 스페이스 등급 버텍스-5QV FPGA가 탑재되었다”라며, “자일링스가 이리디움 NEXT 통신 위성에 참여함으로써 재구성가능한 대용량의 스페이스 등급 FPGA를 최신 우주 애플리케이션에 제공하는 오랜 전통을 더욱 다지게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참고) 버텍스-5QV FPGA는 검증된 업계 선도적인 버텍스-5 제품군의 2세대 ASMBL™ 컬럼 기반의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자일링스의 ISE® 디자인 수트(Design Suite)를 지원한다. 버텍스-5QV FPGA는 유연한 36-Kbit와 18-Kbit 블록 RAM 및 FIFO, 2세대 25x18 DSP 슬라이스, 직렬 접속을 강화하기 위한 전력 최적화 고속 직렬 트랜시버 블록, PCI Express® 규격 통합 엔드포인트 블록과 같은 많은 동일한 하드 IP 시스템 레벨의 블록을 구현한다.

버텍스-5QV 디바이스는 130,000개의 로직 셀, 고정 및 부동 소수점 연산을 지원하는 320개의 DSP 슬라이스, 여러 다양한 시스템 요소에 접속하기 쉽고 30개 이상의 표준으로 프로그래밍하는 836개의 유저 I/O를 제공한다. 또한 버텍스-5QV 디바이스는 업계 최초의 우주용 통합 고속 커넥티비티 솔루션으로 칩-투-칩, 보드-투-보드, 박스-투-박스 통신을 위한 18개 채널의 4.25Gbps 멀티기가비트 직렬 트랜시버를 제공한다. 상업용 자일링스 버텍스-5 FPGA의 방사선 강화 버전은 AFRL의 우주선 부서(Space Vehicles Directorate) 후원 하에 개발되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