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8
default_setNet1_2

이슈) 모터사이클의 미래 모빌리티에 기여하는 혁신적인 기술들

기사승인 2018.05.25  22:08:07

공유
default_news_ad1

-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충돌 예지 경보, 사각 지대 감지, 모터사이클와 자동차 간 차량 통신 등의 첨단 기술로

모터사이클(오토바이)의 안전성은 업계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의 하나가 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최근 선진적인 지원 시스템과 네트워크화 기술을 이용한 시스템 등 라이딩의 안전에 기여하는 다양한 첨단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다.

젖은 낙엽이나 오일 누출, 자갈 등이 노면의 상황에서 라이더가 코너링시에 횡 방향의 힘을 충분히 제어할 수 없을 때 바퀴가 공전하기 시작한다. 이런 상황에 빠지면 라이더는 차체를 세우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게 되어 버린다.

이러한 상황에서 라이더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외부에서 횡 방향의 힘을 가할 수 있다면 이상적일 것이다. 이런 생각을 배경으로 독일 보쉬는 미끄럼 감소를 위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마치 마법의 손이 차량을 지원하는 것처럼 모터사이클의 궤도를 유지 라이더가 모터사이클에서 떨어질 위험의 대폭적인 저감을 가능하게하는 기술이다.

모터사이클의 안정성 제어 개요(사진:보쉬)

이 시스템은 센서가 바퀴의 미끄러짐을 감지하고 그것이 일정한 값을 초과하면 승용차의 에어백에 사용되는 유형의 가스 어큐뮬레이터에서 가스가 방출된다. 방출 된 가스는 탱크 어댑터에 유입 노즐을 통해서 일정한 방향으로 보내진다. 이 때 발생하는 역 추진력이 모터사이클의 궤도 유지에 기여하는 것이다.

모터 사이클 안정성 제어 MSC

레이더가 모터사이클의 감각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새로운 오토바이 용 안전 지원 기능은 이륜차의 주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안전성뿐만 아니라 라이더의 승차감도 높이는 것으로, 라이딩의 즐거움과 편의를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모터사이클에서 최근 개발된 보쉬의 첨단 기술을 살펴본다.

대표적으로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 adaptive cruise control)은 교통량이 많은 도로를 주행하면서 앞차와의 거리를 정확하게 유지하는 것은 상당한 집중력을 요하고 그것은 장시간에 걸친 피로를 초래하지만 ACC는 교통 흐름에 따라 주행 속도를 조정하고 앞차와의 안전 거리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앞차와의 거리가 불충분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추돌을 효과적으로 방지 할 수 있다. ACC를 장착으로 라이더는 편리성 향상을 느낄뿐만 아니라 정체 속에서도 주행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라이더가 잠시하도 순간의 집중력을 잃는 순간, 그것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이에 개발된 충돌 예지 경보(Collision warning system) 시스템은 추돌 사고의 위험을 감소 또는 충돌의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개발됐으며, 시스템은 모터사이클이 운행을 시작하면 즉시 작동되며, 돌발 상황이 감지되면, 청각적 또는 시각적 신호를 통해 라이더에 경고한다.

사각 지대 감지(Blind-spot recognition) 시스템 개요

아울러 사각 지대 감지(Blind-spot recognition) 시스템은 레이더 센서 등으로 차량 주위를 모니터하고 라이더가 시야 확보에 어려운 위치에 있어도 대상물을 확인하고 백미러에 영상 신호 등을 표시하여 경고한다. 이밖에 모터사이클 앤티 록 브레이크 시스템 (ABS), 모터사이클 스태 빌리티 컨트롤(MSC), 비상 전화, 고장 전화 및 정보 호출, 자동 긴급 통보 시스템 (eCall), 브레이크 다운 콜(bCall), 등이 있다.

특히 모터사이클와 자동차 간 차량 통신(Motorcycle-to-car communication) 시스템은 WLAN 표준(ITS G5) 기반으로 반경 수백 미터 거리에 있는 차량들이 1 초에 최대 10 회에 걸쳐 차종, 속도, 위치, 진행 방향 등의 정보 데이터를 교환하며, 이 기술을 통해 주행중인 자동차가 오토바이의 모습을 포착해 접근을 사전 인식할 수 있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되며, 모든 도로 이용자가 교통 상황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생성·송신하는 것이 가능하다. 

박현진 기자 nwngm@naver.com

<저작권자 © 세미나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