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8
default_setNet1_2

네이버, 인공지능 장소 추천 가이드 ‘스마트 어라운드’ 모바일 검색창에 정식 오픈

기사승인 2018.05.15  08:07:27

공유
default_news_ad1

- 모바일 검색창 우측에 스마트렌즈, 음성검색에 이어 스마트 어라운드의 PIN 아이콘 추가…모바일 인식 검색 한층 강화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스마트 어라운드'가 정식 오픈

네이버가 지난 4월 네앱연구소를 통해 베타 오픈한 인공지능 장소 추천 가이드 ‘스마트 어라운드’가 한달 여간의 테스트를 마치고,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정식 오픈한다. 네이버는 이번 정식 오픈을 통해 모바일 검색창 우측에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렌즈(카메라), 음성검색(마이크)에 이어 스마트 어라운드(핀)를 적용함으로써, 다변화된 검색 패턴 흐름에 따라 모바일 인식 검색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 어라운드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시간대, 성•연령에 따라 최적화된 장소를 추천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인 AiRSPACE를 기반으로 맛집부터 카페, 쇼핑센터, 배달/예약, 즐길거리(공연, 전시 등) 등 다양한 맞춤형 플레이스 정보를 추천하는 서비스로, 네앱연구소에서 97% 이상의 가장 높은 ON 유지 비율을 기록하며 이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사용자들은 텍스트로 정보를 검색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아이콘 클릭 한번으로 가볼만한 곳을 접할 수 있고 이용자의 니즈와 컨텍스트(나이, 시간 등)에 따라 보다 세분화된 플레이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용성과 맛집 뿐만 아니라 취미 클래스, 배달 등 생활 밀착형 정보까지 만나볼 수 있는 편리함을 주요 장점으로 꼽았다.

특히, 이용자들은 “몰랐던 가게를 알고, 잊었던 가게들이 보여 한번씩 가보게 되네요” “맛집 이외에 몰랐던 장소들이 많이 나오네요” 등과 같은 의견을 전해, 스마트 어라운드를 통해 더욱 다양한 범위의 업체와 관련 정보가 선순환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네이버는 인공지능 장소 추천 시스템인 AiRSPACE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AiRSPACE는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그룹이 많이 구독한 정보를 랭킹화하는 CF(Collaborative Filtering; 협업 필터링)기술과 UGC 문서를 기반으로 장소의 특징을 분석하는 POI(장소) 임베딩(Embedding)기술의 장점을 융합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장소를 추천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대 여성 이용자에게 20대 여성 그룹이 많이 찾는 플레이스 정보를 단순히 랭킹화해서 보여주는데 그치지 않고, 시간대, 방문 목적, 분위기 등 해당 장소의 세부적인 특징을 분석해 더욱 최적화된 장소를 추천하는 식이다. 향후 네이버는 장소에 대한 대체재, 업종별 비중 등 보다 다양한 요소를 분석해 더욱 정교한 장소 추천을 지원할 수 있도록 AiRSPACE를 고도화해나갈 예정이다.

네이버 AiRSPACE 최지훈리더는 “한달 동안의 테스트 기간 동안 스마트 어라운드가 사용자들의 세분화된 니즈와 텍스트로 검색하기 어려운 상황을 충족시키고, 더욱 다양한 플레이스 정보가 유통되는 가능성도 확인했다”며, “정식 오픈 후에도 스마트 어라운드의 서비스 품질과 AiRSPACE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더욱 정교한 장소 추천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수아 기자 yosich@hanmail.net

<저작권자 © 세미나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