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환 효율 모니터링이 가능한 디지털 전원 시스템 매니저
변환 효율 모니터링이 가능한 디지털 전원 시스템 매니저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8.04.19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버 랙과 데이터센터의 냉각 및 유틸리티 비용을 줄이려면 회로 보드의 전력 소비를 줄이고 관리하며 최적화해야
신제품 'Power by Linear™ LTC2972'

서버 랙과 데이터센터의 냉각 및 유틸리티 비용을 줄이려면 회로 보드의 전력 소비를 줄이고 관리하며 최적화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이 회로 보드의 전력과 에너지 사용을 모니터링 하는 것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지사장 홍사곽)는 중간 버스 입력에서 POL(point-of-load) 컨버터까지의 전류, 전력, 에너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2채널 전원 시스템 매니저(power system manager, PSM) 신제품 'Power by Linear™ LTC2972'를 출시했다.

신제품은 줄(joule) 단위로 보고되는 입력 에너지와 경과 시간을 PMBus 인터페이스를 통해 간편하게 제공함으로써 성가신 폴링(polling) 및 연산 작업을 크게 덜어준다. POL 출력 전압, 전류, 전력을 디지털 방식으로 측정할 경우 LTC2972는 전원 시스템의 변환효율을 오랫동안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LTC2972는 FPGA, ASIC, DSP 보드의 전원 시스템에 방대한 소프트웨어 기반 모니터링 및 제어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제품 출시를 가속화하고 시스템의 신뢰도를 높이며, 보드의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한다.

전원 출력 전압은 TUE(total unadjusted error)가 0.25%인 업계 최고 수준의 16bit ADC를 이용해 설정 및 모니터링 되어 보드 수율과 내구성을 향상시킨다. 전원 출력 전류는 감지 저항, 인덕터 DCR 또는 전원공급장치의 IMON 출력을 활용하여 측정된다. 전원 시퀀싱, 수퍼비전, EEPROM 장애 발생 로깅(fault-logging) 기능도 내장하고 있다.

장애가 발생하면 EEPROM 블랙박스에 기록되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분석을 간소화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시스템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프로그래머블 파워굿(power-good)이나GPIO, 핀은 각 채널마다 사용될 수 있다. LTC2972를 다른 PSM 제품들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2개 이상의 전원 레일에 대한 시퀀싱및 장애 관리를 조율할 수 있다.

PMBus 호환 명령어를 활용하면 프로그래밍과 전원 시스템의 데이터 리드백(readback)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설정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LTpowerPlay® 개발 환경이 제공되며, 이 개발 환경은 모든 Power by Linear 전원시스템관리(power system management, PSM) 디바이스를 지원한다. 소프트웨어는 한 번 프로그래밍을 완료하면 더 이상의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코딩 없이도 자동으로 동작한다.

한편 LTC2972는 0oC ~ 70oC의 상업용 온도 범위와 −40oC ~ 105oC의 산업용 온도 범위에서 동작하도록 설계되었으며 44핀 6mm x 7mm 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샘플과 평가 회로 보드는 아나로그디바이스 온라인 쇼핑몰이나 지사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