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연간 생성되는 디지털 데이터, '25년까지 '16년 대비 10 배 규모 163조 기가 바이트로 증가
전 세계 연간 생성되는 디지털 데이터, '25년까지 '16년 대비 10 배 규모 163조 기가 바이트로 증가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7.11.16 0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DC, 쌍방의 데이터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극대화하기 위해, IoT와 인공지능(AI)에 활용은 급격히 확대될 것
이미지편집:본지
일본 IDC(대표 타케우치 마사토)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IoT(Internet of Things)와 인공지능(AI)에 주목해, IoT와 인공지능 모두를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가치에 대한 조사 결과 보고서 ‘2017 년 일본 IoT 시장 산업 분야별 /AI 시스템의 활용 동향 분석’을 14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기업이 IoT 및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하는 '디지털 변환(이하 DX)'를 성공 시키는데 ‘IoT 데이터(IoT를 통해 감지되는 데이터)’는 물론 ‘비 IoT 데이터(인간이 주체적으로 생성된 데이터)’도 결합해 분석 대상이 되는 데이터를 극대화하는 것과 이러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창출시키는 데이터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최적의 분석 알고리즘을 만들어내는 것과 인공지능에 함께 활용하는 것이 필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Source : IDC, 11/2017

IDC는 전 세계적으로 연간 생성되는 디지털 데이터 량은 향후 2025 년까지 2016 년 대비 약 10 배 규모(163 조 기가 바이트)로 증가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데이터를 ‘IoT 데이터’와 ‘비 IoT 데이터’로 분류 할 경우 성장성 관점에서 IoT 데이터가 높은 경향이 있는 반면, 전체에서 차지하는 데이터 량의 관점에서가 아닌 IoT 데이터가 예측 기간 통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IoT와 인공지능을 접목시켜 분석 대상이 되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창출하는 데이터 모두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기업의 DX 사례는 다양한 산업에 펼쳐 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일본에서는 제조업과 운수·운송 서비스업 등 산업이 중심이 되어, 내부에 한정하여 업무 효율화 및 비용 절감을 실현하고자 하는 이른바 ‘내부용도’의 IoT에 대한 오랜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한편, IoT와 인공지능을 ‘외부용도’로 활용하고 외부 고객에 어떤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는 기업도 최근 증가 추세에 있다. 또한 기업과 공급 업체가 협력하여 IoT 데이터와 비 IoT 데이터를 조합해 IoT와 인공지능을 외부 용도로 활용해 새로운 외부 판매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것을 IDC는 ‘IoT Enabled Solution’라고 부르고 있다.

또한 IDC는 IoT Enabled Solution을 통해 건설 현장의 작업 효율 최적화, 농림 수산업의 수익 확대, 소매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시설 개선, 교통 등 사회 인프라의 스마트 화, 의료 프로세스의 고도화, 전력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홈 서비스 창출, 보험 서비스의 사용자 향상 등 유스 케이스의 폭이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