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티스 iCE40 FPGA, SteamVR 트래킹에서 저지연 특성과 센서 프로세싱 기능 동시 구현
래티스 iCE40 FPGA, SteamVR 트래킹에서 저지연 특성과 센서 프로세싱 기능 동시 구현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7.09.19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비용의 iCE40, 실시간 데이터 캡처와 병렬 처리가 중요한 AR/VR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
SteamVR 트래킹 기지국은 약 5 미터까지 도달하는 다중 동기화 펄스 및 레이저 라인을 사용하여 실내를 스윕한다. 펄스와 스윕 사이의 타이밍을 신중하게 추적함으로써 SteamVR Tracking 시스템은 간단한 삼각법을 사용하여 각 센서의 위치를 ​​수 밀리미터 단위로 찾는다. SteamVR은 여러 센서, 2 개의 기지국을 결합하고 고속 IMU (관성 측정 장치)를 추가함으로써 추적된 개체의 방향, 속도 및 각속도를 모두 1000Hz의 업데이트 속도로 계산한다.(사진:래티스)

래티스반도체(한국지사장 이종화)는 밸브(Valve)가 자사의 SteamVR™ 트래킹 기술을 위한 데이터 캡처와 프로세싱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 래티스의 저전력 및 저가형 iCE40™ FPGA를 채택했다고 19일 밝혔다. 

래티스의 iCE40 FPGA는 SteamVR 트래킹 플랫폼 상에서 저전력 및 저지연 센서 허브로 사용됐다. 이를 통해 PCB 상에서 센서로부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나 마이크로컨트롤러(MCU)로 라우팅 되어야 하는 신호들의 수를 크게 줄였을 뿐 아니라, 그 결과EMI 방출과 PCB 혼잡을 줄이고 신호충실도(signal integrity)를 향상시키는 효과도 제공했다.

래티스의 잉 첸(Ying Chen) 비즈니스 개발 담당 시니어 매니저는 “우리의 저전력, 저가형, 소형 폼팩터 iCE40 FPGA는 데이터 캡처작업에서 지연을 줄이고 병렬 처리가 가능하도록 각각의 센서에 독립적인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며,

“래티스 FPGA는 MCU에 타임 스탬핑(time stamping) 같은 메타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호스트 디바이스가 여러 개의 센서 이벤트들을 동시에 정확히 처리할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기능은 낮은 지연과 동시 작업이 요구되는 그 밖에 다른 동작이나 플로우 관련 분석에도 유용하다”고 말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시스템인 SteamVR 트래킹은 기지국, 감지 대상에 부착되는 센서, 호스트 프로세서의 3가지 주요요소들로 구성된다. 이 솔루션은 기지국이 실시간으로 대략적인 범위를 파악한 공간 중 정확히 어느 지점에서 물체가 탐지됐는지를호스트 프로세서에게 알려준다. 밸브는 로열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이 기술을 활용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전세계 500개 이상에 이른다고 말했다.

SteamVR 외에도, 래티스의 디바이스들은 사용자 경험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케이블을 없앤 무선 VR 애플리케이션용WirelessHD® 커넥티비티, 360도 카메라용 멀티 카메라 애그리게이션, 그리고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를 위한 인사이드 아웃 카메라와 MIPI® 브리징 등 다양한 VR/AR 기능에 활용된다.

SteamVR 트래킹 기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partner.steamgames.com/vrtracking/ 참조하면 된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